본문 바로가기
투자

좌파와 우파의 경제 정책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꾸키굽새 2023. 7. 31.

좌파와 우파의 경제 정책은 어떻게 다를까?

 

  안녕하세요 꾸키굽새입니다! 여러분은 정치에 관심이 있으신가요? 정치는 보통 좌파와 우파로 편가름이 일어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를 보면 민주당이 좌파, 국민의힘이 우파에 해당합니다. 좌파와 우파는 정치적 지향성이 다르기 때문에 대립하는 일이 잦습니다. 보통 좌파는 사회적 공정성과 평등을 강조하며, 우파는 시장경제의 역할과 개인의 자유를 중요하게 생각하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특히 경제적인 면을 살펴볼까 합니다. 그럼 저와 함께 출발해봅시다.

 

좌파의 경제 정책!

 

  좌파는 사회적 공정성과 평등을 강조합니다. 정부의 역할이 부의 재분배를 통해서 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죠. 세금 증가, 사회 복지와 노동자의 권리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그런 정책을 주로 추진하는 편입니다. 공공 부문에서 규제를 강화하기도 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합니다.

 

우파의 경제 정책!

 

  우파는 자유 시장과 개인의 자유를 우선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제 개혁, 세금 감소, 규제 완화 등의 정책을 주로 만듭니다. 자본주의와 시장 매커니즘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경제 성장과 기업의 활동을 우선시하는 편이죠.

 

절충안과 상충안!

 

  두 가지의 물질이 만나게 된다면 결과는 두 가지입니다. 섞이거나, 서로 밀어내죠. 정치적 이념 또한 그렇습니다. 어떤 정책이 무조건 좋다고 볼 수 없기 때문이죠. 이제 여러분은 두 의견이 충동할 경우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알아보게 될겁니다. 

 

절충: 이 방법은 각 정책의 융화를 뜻합니다. 서로 다른 이념을 혼합시켜서 사회의 공정성과 경제 성장을 동시에 이루려는 것이죠. 

상충: 이 방법은 좌파나 우파 어느 한쪽의 정책을 우선시하는 방법입니다. 정치적인 입장과 경제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갈리기도 하죠. 특정 시기나 상황에 따라서 우선시되는 정책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좋은 사례!

 

  쌍방의 정책이 조화를 이룬 실제 사례로는 북유럽 국가들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높은 세금으로 복지를 강화하는 동시에 경제 성장을 이루어 내는데 성공하고 있죠. 이러한 방식은 정치적 갈등을 줄여 사회의 안정과 경제 성장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좌파와 우파가 각각 추구하는 경제 정책의 성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정치에 관심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어떤 정당이 어떤 성격을 띄고 있는지 정도는 알아두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좌파와 우파는 서로 다른 이념을 가지고 있어 부딪히기 쉽지만, 서로 협력한다면 좋은 국가가 되는 가장 빠른 지름길에 올라서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좀 더 관심을 기울인다면 결국 국민들에 의해 움직이는 각 정당은 조화를 이룰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지금까지 꾸키굽새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요약!

 

좌파는 공정과 평등을 최우선 가치로 둔다.

 

우파는 자유와 경제를 최우선 가치로 둔다.

 

절충과 상충을 통해 정책이 결정된다.